일찍 찾아온 페스 가챠를 질러 보았습니다. 데레스테

이번엔 실황 영상이 없습니다. 본디 찍긴 했는데, 미러링 프로그램이 너무 말을 안 들어서...
와이파이 상태가 안 좋아서라고는 하는데... 어쨌든 그래서 이번엔 사진으로만 준비했습니다.

지난 번에 10연만에 사에를 뽑은 게 페스 운을 다 빨아갔는지, 이번 결과는 크게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순차적으로 살펴본 뒤에, 속성별로 다시 한 번 정리를 해 보죠.

참고로, 봉투는 7번 모두 그냥 스알 확정 봉투였습니다.

Round 1

봉투를 뜯어보니, 2스알이 나온 상태였는데요, 과연 어떻게 되었을지...


네, 건질 SR/SSR이 없네요. 그나마 사토미 레어가 들어와줘서 다행...

* 요약
SSR: 없음
SR: 채택 0, 중복 0, 백업 0, 기각 2      (중복은 리스트에 있는 아이돌에 대해서만 적습니다)
신규 획득 R: 사카키바라 사토미         (NEW가 안 떠 있는 이유는, 사토미를 리스트에 추가한 게 상당히 나중이기 때문...)

Round 2

1쓰알 3스알이 나왔습니다!

쓰알이 무엇이 나올 지가 무척이나 기대되는데요...


아이리냐!!!!

음... 어차피 쓰알이 나온다고 해도 그 안에서 원하는 아이돌이 나올 가능성은 또 낮으니... 넘어갑시다.


결과는 이렇습니다. 채택 대상은 하나도 없네요.
세 장의 스알 중에서는, 유우랑 아야메를 백업 멤버로 고려해 보는 것으로 결정.
다만, 유우는 현재 큐트 편중 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당장 라이브 편성이 되는 일은 없을 테고,
후에 큐트가 반대로 부족해지는 일이 발생했을 때 추가 투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요약
SSR: 채택 0, 중복 0, 백업 0, 기각 1
SR: 채택 0, 중복 0, 백업 2, 기각 1
신규 획득 R: 없음

Round 3

또 다시 1쓰알 3스알입니다!

신데페스는 스알 획득 확률은 변함이 없을 텐데, 계속 3스알씩 나와서 사람 기대하게 만드네요... 일단 쓰알을 봅시다.


히나코가 나타났다?!

드디어 이견 없이 채택할 수 있는 쓰알이 나타났다는 점에서는 대단히 기분이 좋군요!
게다가 패션이 팬 수 등의 측면에서 약세라는 걸 생각하면, 패션 쓰알의 추가는 기쁜 일입니다.
근데, 안 그래도 패션에서 히나코에게 팬 수가 몰려 있는데, 쓰알까지 나와버리면 팬 수가 더 몰리겠네요...
하지만, 완전 랜덤인 가챠에서 딱 현 시점 다 봐가면서 원하는 아이돌이 나와주기를 바라는 건 어불성설이겠죠. 기뻐합시다!


그리고 전반적인 결과입니다. 완전한 기각 멤버인 료가 중복이 나왔네요... 그 외에도 모두 기각 대상입니다.

* 요약
SSR: 채택 1, 중복 0, 백업 0, 기각 0
SR: 채택 0, 중복 0, 백업 0, 기각 3
신규 획득 R: 없음

Round 4

이번엔 다시 2스알로 돌아왔네요. 빨리 결과를 확인해 보죠.


채용할 스알은 없지만, 코즈에가 나와 주었고, 특훈 전 상태로 팬수작을 위해 사용할 라이라 씨가 들어왔습니다.

* 요약
SSR: 없음
SR: 채택 0, 중복 0, 백업 0, 기각 2
신규 획득 R: 유사 코즈에         (NEW가 아닌 이유는 사토미와 동일합니다)

Round 5

이번엔 4스알!

이거 완전히 스알이 미쳐 날뛰고 있네요, 사실 스알 확률도 올라간 거 아닌가요?


그리고 요리집 아가씨 아오이가 등장했습니다!

채택 카드에 목말라 있던 시점에서 단비를 만난 기분이네요 ㅠㅠ


전반적인 결과. 4스알에 채택 아이돌은 하나인데, 사실 전체 통상 스알 대비 원하는 통상 스알 비율이 딱 이정도라 할 말은 없네요.
다만, 아이바 유미는 백업 멤버 확정이고, 호노카도 한참을 고민하다 백업 멤버로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요약
SSR: 없음
SR: 채택 1, 중복 0, 백업 2, 기각 1
신규 획득 R: 없음

Round 6

2쓰알 1스알입니다!!!

2쓰알이라니 대박 터졌네요, 한 번 누가 나오는지 봅시다. 첫번째 쓰알은 누구일까요...


??????????????????????????????????????????

자자자자자잠깐.... 뭐라고? 아이리 중복?
아 물론 아이리가 이번 확률 업 아이돌이긴 하지만, 저건 페스 한정도 아니고 통상인데?

아, 할 말을 잃었습니다. 앞으로는 미오에 이어서 아이리를 까도록 하죠...

음... 어쨌든 나온 결과는 결과니 정신 차리고, 쓰알이 하나 더 있으니 이걸 한 번 보도록 합시다.




















































?!!?!??!?!?!?!?!??!?!?!??!?!?!??!?!???!!??!?!

우선, 한 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슈코는 지난 번에 진행했던 최애 테스트에서 72위가 나왔고, 실제로 백업 대상에 있는 캐릭터입니다.
다만, 슈코의 경우, 뭔가 마이페이스고 제멋대로라서 그닥이라는 인상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왠지 모르게 느껴지는 매력 사이에서 양가 감정을 꽤 크게 느끼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백업 멤버에서 사정상 정식으로 리스트에 추가는 하더라도, 과연 이 캐릭터에게 애정을 쏟을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있는 상태였죠.

근데, 그런 상당히 애매모호한 상태의 캐릭터가, 스알도 아니고, 쓰알도 통상도 아니고...

...페스 한정으로 떡하니 제 앞에 나타났단 말이죠..?

일단은, 페스 한정은 트리콜로르 센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아무 때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번 상황을 계기로, 시오미 슈코라는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발달할 수 있는지는, 두고 볼 일이겠군요...


최종 결과. 나머지 확정 스알 하나는 역시 고려 대상에 없는 아이돌이네요...

* 요약
SSR: 채택 0, 중복 0, 백업 1, 기각 1
SR: 채택 0, 중복 0, 백업 0, 기각 1
신규 획득 R: 없음

Round 7

그리고 마지막 가챠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라운드가 끝나면 앞으로 3~4달을 또 가챠 없이 참아야만 할 텐데요...
그리고 그러던 와중에...

1쓰알 4스알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그 5장은 모두 꽝으로 허망하게 끝나고 맙니다.

* 요약
SSR: 채택 0, 중복 0, 백업 2, 기각 1
SR: 채택 0, 중복 0, 백업 0, 기각 4
신규 획득 R: 없음

최종 결과


전체적으로 보면, 70장 중 스알이 20장이었으니, 전체 비율은 약 28.6%.
10번째 가챠 결과가 스알 이상 확정이라는 것을 고려해도, 스알 양 자체는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왔네요...

채택 카드가 1장밖에 없어서 그렇지!

당초, 현 시점에서 리스트 상의 스알을 얻을 기댓값은 거의 3장에 가까웠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훨씬 못 미치는 1장만이 제 손에 들어왔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좋지 않네요...
그런 의미에서 비교적 최근에 들어온 아오이에게는 감사해야 겠습니다 ㅠㅠ

한 편, 쓰알은 70장 중 5장으로, 대강 6%에 가깝게 나와 주었네요.
이 중 리스트 저격 기댓값은 1.4장 정도였으니, 1장은 사실 예상 범위 안이었죠.
그런 의미에서, 쓰알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습니다.

그리고, 백업 멤버에 대해서인데... 전반적으로 채택 카드가 지나치게 적기 때문에,
현재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큐트 타입의 유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본래는 리스트 멤버보다도 수가 적어 더 적은 수만이 나와야 할 백업 멤버들로 대부분의 이익을 얻었다는 게 아이러니네요.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2쓰알 4스알을 얻은 것이 되었고, 이렇게 계산하면 제가 얻은 이익은 기대값을 훨씬 상회하게 됩니다.
사실, 당초 120연을 생각했을 때의 기댓값이 딱 이 정도...

하지만, 지금까지 바라왔던 리스트 내 아이돌은 거의 얻지 못했기 때문에, 당분간 후유증은 남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엔, 타입별로 얻은 아이돌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 큐트

네, 없습니다.

아, 물론 스알이나 쓰알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지, 신규 레어로 사토미랑 코즈에를 얻을 수 있었으니, 성과가 없는 건 아닐 테죠.
다만, 클라리스나 카린이 여전히 나오지 않은 것은 아쉽네요. 특히 클라리스.

* 쿨

당초부터 채택 예정이었던 리스트 내에는 없었네요.

다만 백업 멤버로 호노카와 슈코가 들어왔습니다.
이리하여 쿨 타입의 스알과 쓰알은 각각 3장과 1장으로, 이제 노노 혼자는 아니게 되었습니다.

허나!

슈코는 페스 한정이기 때문에 별도로 트리콜로르 라인업에 센터로 들어가야 하고, 호노카는 센터 효과가 라이프라, 센터에 들어가기 곤란합니다.

즉, 여전히 쿨 라인업 센터에 들어갈 수 있는 쿨 타입 아이돌은 노노가 유일합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라이라 스알은 없습니다!!



이제 이벤트 보상으로 쿨 아이돌이 어떻게든 나와주지 않으면 노노는 차후 몇 달간 혼자서 열일을 할 수밖에 없고
이번 오미쿠지 이벤트에서 5등상을 하나라도 받지 못한다면 라이라 스알과도 최소 몇 달간은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최애 라인이 몰려 있는 (상위 10명 중 7명) 쿨 타입에서 최애 라인 캐릭터들의 미래는 그리 밝지 않습니다 ㅠㅠ

* 패션

패션 쪽이 약세인 것을 가챠신이 어엿비 녀기셨는지, 채택 아이돌은 모두 패션입니다.

바로 아오이와 히나코죠. 게다가 유미랑 아야메도 백업 멤버로서 새로 영입되었기 때문에, 이번 가챠는 전반적으로 패션에 몰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스알, 쓰알 수 자체는 패션이 큐트를 따라잡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센터로 쓸 수 있는 카드 수로 비교하자면, 여전히 큐트가 우세하죠. 5장 vs 4장으로요.
그런데, 패션 쪽은 히나코가 스알 1장과 쓰알 1장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컴플을 했다는 점에서는 기쁘지만)
실질적으로, 센터로 쓸 수 있는 아이돌 수로 비교하면 5명 vs 3명으로 더 줄어들게 되죠.



뭐, 어찌 되었건 이번 가챠는 이렇게 끝이 났습니다. 내일부터는 다시 캐릭터 육성하느라 바빠지겠네요...
게다가 트리콜로르 라인업도 새로 하나 생겼고 말이죠. (다만, 그루브랑 그 다음 이벤트인 캐러밴은 트리콜로르 편성을 쓰기 곤란한 이벤트...)
뭐... 사실 생각해 보면 나쁜 결과는 아니라고 생각해 보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덧글

  • Dancer 2017/09/01 09:17 # 답글

    쓰알 확률은 올랐지만 저격확률은 여전히 낮은상태죠
  • Cristia 2017/09/01 10:55 #

    그러게요... 그래도 한 4장 정도 기대했는데, 2장이 나와서 아쉽네요.
    역시 물욕 센서가...
댓글 입력 영역